[전자신문]국가 지식재산 생태계 혁신한다...특허청, 4대 IP 생태계 혁신 전략 마련
관리자   2019-04-05 13:21:17.0 187
 

지식재산(IP)은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상용화 해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도구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초석이다. 특허를 보유한 스타트업의 매출과 고용이 탁월하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스타트업 성장을 위해서도 IP 확보는 필수다. 하지만 국내 IP 산업 환경은 녹록치 않다. 세계 4위 특허출원 강국이지만 지식재산 심사 품질과 보호 수준이 낮아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IP 거래시장을 위축 시키고 산업 활용을 가로막아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업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특허청은 국가 미래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식재산생태계 혁신전략을 수립했다. IP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특허청이 27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제1회 지식재산 전략협의회를 열고 '국가 혁신성장을 위한 지식재산 생태계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지식재산 생태계 혁신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지식재산 전략협의회는 특허청과 공학한림원이 IP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기 위한 국가·기업 전략을 논의하는 기구다. 

특허청은 이 자리에서 국내 IP 생태계 환경을 진단하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지식재산 기반 산업〃 기술 경쟁력 강화 △지식재산 행정 고도화로 지식재산 가치 제고 △지식재산 시장 활성화로 지식재산 활용 확산 △지식재산 통상전략을 통한 글로벌 시장 개척 등 4대 혁신전략을 제시했다. 

☞ 기사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