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아이] 특허분쟁의 지뢰밭을 피하라!! 특허분쟁 예보 시스템 개발
관리자   2012-01-27 10:49:51.0 2554
 

 

특허분쟁의 지뢰밭을 피하라!!

- 특허분쟁 예보 시스템 개발 -

 

이제 특허분쟁을 미리 예측하고, 분쟁이 예상되는 특허를 피해 기술개발 방향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특허조사분석 전문업체인 ()아이피아이(대표 김경욱)는 기술개발 및 상업화 시 기업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는 특허분쟁의 공포로 부터 벗어나 자사의 고유기술 개발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특허분쟁예보시스템(Pat-Spider)을 구축하였으며,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수시로 자기 기술분야에서 특허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특허들의 위험도가 평가되고, 이를 바탕으로 마치 일기예보와 같이 미리 분쟁위험이 높은특허를 예측하여 이에 대한 대응전략수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제적인 특허분쟁의 경우, 국내 대기업에서는 기술개발 초기부터 경쟁사 특허권 검토를 통해 이에 대한 대비를 해왔으나 특허관리조직이 제대로 갖춰지지 못한 중소, 중견기업의 경우, 문제특허의 출현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또한 대기업의 경우에도 경쟁사 핵심특허들의 출현을 미리 확인하기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실정이어서 이 시스템과 같은 편리한 분쟁예보용 특허분석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었다.

아이피아이가 개발한 이 시스템은 프로파일러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존에 발생한 분쟁특허의 모형을 분석하여 특허의 분쟁예보지수를 산출하는 기능과 함께, 특허가 갖는 영향력을 정량적인 값으로 산출하고, 해당 기술의 기술혁신주기를 자동으로 산정하여 기술개발계획수립에 활용가능하며, 해당 기술분야의 원천기술을 밝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등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대다수의 특허분쟁 사건은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되고 있어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미국특허를 대상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나 점차적으로 특허분쟁 예보기능을 전세계 특허로 확대할 예정에 있으며, 현재 국내 대기업의 특허분쟁 관리업무에의 활용을 준비 중에 있다.

아이피아이의 김경욱 대표는 이 시스템의 안정화 및 예보기능의 보다 완벽한 검증을 위해 최근 특허분쟁이 자주 발생하는 기술분야에 대한 정기적인 특허분쟁예보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며, 당분간 웹서비스는 계획하고 있지 않으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서비스 방식을 고려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보러가기

- 전자신문(2012.01.26)

- 디지털타임즈(2012.01.26)